In Dust

인터넷 주소의 이해

인터넷 주소, ‘IP’, ‘URL’, ‘도메인’..

모두 웹사이트의 주소를 의미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IP 주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IP 주소(Internet Protocol address)

네트워크에서 각 장치들이 서로를 인식하고 통신을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특수한 번호입니다.

전화기와 전화번호의 관계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는 모두 특수한 고유 번호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전화번호가 이와같은 형식이라면

IP주소는 ○○○.○○○.○○○.○○○ 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IP 주소는 ‘IPv4(IPversion4)’ 입니다.

이 주소의 범위는 32비트 0~255 사이의 십진수 4개를 사용합니다.

‘0.0.0.0’부터 ‘255.255.255.255’까지 이론적으로 42억9496만7296개의 IP가 존재합니다.

(현재 IPv4 주소는 모두 고갈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모든 단말기에 주소를 부여하기에 부족해지면서 ‘IPv6‘가 탄생했습니다.

○○○○:○○○○:○○○○:○○○○:○○○○:○○○○

IP 주소 하나가 1g이라고 치면 IPv4는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의 1/85 정도지만 IPv6는 태양 질량의 20만배 입니다.

 

 

1

 

네트워크에는 사용자컴퓨터 이외에도, 서버, 허브, 라우터, 공유기 등 많은 장비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IP를 통해서 메시지가 원하는 장치에 전달됩니다.

그러나 IP에는 부여할 수 있는 총 개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인터넷 환경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IP를 모두 부여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집에 들어오는 인터넷 IP 회선은 한 개인데 인터넷에 연결해야 하는 PC, 휴대폰, 기타 장비들은 계속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공유기를 설치하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공유기 자신이 IP 주소 하나를 부여받고 자신에게 연결되어 있는 장비에게 사설 비공인 IP 주소(Private IP address)를 주는 방식입니다.

이런 방식 때문에 공인 IP 주소, 비 공인 IP 주소라는 개념이 탄생했습니다.

그림에서 공유기가 받은 211.31.164.9는 정식 IP 주소이고 192.168.0.1은 비 공인 IP 주소입니다.

 

공인 IP 주소

공인 IP란 실제 다른 컴퓨터와 통신할 때 쓰는 IP 주소입니다.

지역별로 사용할 수 있는 IP 주소의 범위가 있으며 자신이 특정한 주소를 사용하고 싶다고 마음대로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며, IP 주소를 관리하는 기관에 사용권을 요청하여 할당받은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IANA(Internet Assigned Numbers Authority)에서 전세계 IP 주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보다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IANA > 각 대륙별 관리기관 > 각 국의 관리기관 > ‘ISP’ 순으로 IP를 할당받으며 ISP에서 다시 지역별로 IP를 나눈 뒤 계약자에게 IP를 할당해 줍니다.

이렇게 할당 받은 IP가 바로 공인 IP입니다.

 

사설 IP 주소

인터넷을 신청할 때 알 수 있듯 IP 주소를 할당 받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할당 받으려는 수가 늘어날수록 비용이 올라갑니다.

그렇게 때문에 흔히 사용되는 방식이 공유기와 같은 사설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모두 소진된  IPv4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신 외부에서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공인 IP 주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별도로 공인 IP 주소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환경을 잘 모르는 경우는 사설 아이피 주소를 알려주기 때문에 외부에서 연결이 안됩니다.

사용하는 공인 IP 주소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네이버와 다음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포털에서 ‘내 ip’로 검색하면 됩니다.

 

 

참고

인터넷 공유기들의 기본 설정은 ‘192.168.0.0/16’ 으로 되어 있으며 설정 화면에서 다른 영역대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16’이란 표기는 ‘서브넷 마스크’라고 합니다.

‘사이더(CIDR)’ 블록이라고도 하며 라우팅 테이블에 주로 사용됩니다.

클래스 대신 사이더를 쓰면서 나타난 변화 중 하나로, ‘/16’이 접두어 역할을 하게 되고 어떤 IP 주소가 주어졌을 때 앞의 접두어만 맞으면 이 범위에 속하는 IP 주소로 판단하겠다는 뜻입니다.

이때 ‘192.168’을 ‘Network ID’, 뒤의 ‘0.0’을 ‘Host ID’라고 합니다.

 

 

 

자료출처 :
센스쉐프, http://sensechef.com/908
나무위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