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Dust

대성당 효과 Cathedral Effect

천장의 고도에 대한 인식과 인지 사이의 관계로 천장이 높으면 추상적 사고와 창의성이 촉진되고, 천장이 낮으면 구체적이고 꼼꼼한 사고가 촉진된다.

 

천장의 높이가 현저하게 낮거나, 현저하게 높은 경우 각각 다른 방식으로 인지 활동이 촉진됩니다.

천장이 높으면 추상적 사고와 창의성이 촉진되는 데 비해 천장이 낮으면 구체적이고 꼼꼼한 사고가 촉진됩니다.

천장의 높이가 특별히 눈에 띌 정도가 아닌 때에는 아무 효과도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self-report 측정에서는 예상했던 대로 천장이 낮은 방에 있는 사람들이 ‘답답한’ 느낌이라고 한 데 비해 천장이 높은 방에 있는 사람들은 대체로 비교적 ‘더 자유로운’ 감정을 표현했습니다.

어휘 과제에서 피실험자들은 천장의 높이와성격이 일치하는 애너그램(anagram, 철자 바꾸기) 문제를 더 쉽게 해결했습니다.

제품을 평가할 때 천장이 높은 방에 있는 집단은 제품의 전반적인 특성에 초점을 맞춘 데 비해 천장이 낮은 방에 있는 집단은 세부적인 속성에 집착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여기서 가능한 가설 하나는 그것이 점화 효과 때문에 나온 결과라는 것입니다.

기억 속의 어떤 개념을 자극하면 그와 관련된 새로운 개념의 인지를 촉진하고 강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성당 효과의 경우에 높은 천장은 ‘자유’를 비롯해 자유에 관련된 개념에 대해 마음의 준비를 시킨 것이고, 낮은 천장은 ‘감금’에 관련된 개념에 대비시킨 것이 됩니다.

 

업무 환경과 상업용 환경을 디자인 할 때 대성당 효과를 고려해야 합니다.

창의성과 발군의 사고를 필요로 하는 일에는 천장이 높고 넓은 공간을 조성하고, 꼼꼼한 일 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천장을 낮추고 공간을 좁혀야 합니다.

소매 환경에서 소비자의 선택에 상상력이 필요한 경우에는 천장을 높이고, 소비자가 과업 지향형 구매를 하는 경우 천장을 낮춰야 합니다.

방문자가 매장에 머무는 시간을 늘리고 싶으면 천장을 높이고, 서성대는 시간을 최소로 줄이려면 천장을 낮춰야 합니다.

 

 

 

자료출처 : 디자인 불변의 법칙 125가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