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Dust

둥근 윤곽선 편향 Contour Bias

각지거나 끝이 뾰족한 사물보다 윤곽선이 둥근 사물을 선호하는 경향.

 

각이 지거나 끝이 뾰족한 특징을 가진 사물이 앞에 나타나면 뇌에서 공포 처리에 관여하는 편도체라는 부위가 활성화됩니다.

이것은 잠재의식 속에서 위협의 가능성을 감지하기 위해 발달된 장치라고 추정됩니다.

이 공포 반응을 통해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것은 각진 형태가 사물의 정서적, 심미적 인식 방식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한 실험에서 각이 졌다는 점과 윤곽선이 둥글다는 점 빼고는 모든 점이 비슷한 두 개의 사물(예, 지침면이 둥근 시계와 지침면이 사각형인 시계)을 피실험자에게 제시하자 다들 둥근 윤곽선이 둥근 사물이 더 좋다고 말했습니다.

이 실험을 하면서 선호 의사를 표시하는 몇몇 피실험자들의 뇌 활동을 기능적 자기 공명영상으로 촬영해봤습니다.

그러자 편도체가 활성화되는 정도가 제시한 사물의 각진 정도 또는 뾰족한 정도와 비례하고 사물에 대한 선호도와 반비례하게 나타났습니다.

관찰 결과는 남성과 여성 피실험자 모두 똑같았습니다.

인간은 둥근 윤곽선 편향을 선천적으로 타고난다는 뜻입니다.

 

단순하게 무엇이든지 둥글게 디자인하면 매력이 증가한다고 하기에는 상황이 생각보다 훨씬 복잡합니다.

앞서 설명한 실험에서는 감정적으로 중립적인 사물을 사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아기 인형은 감정적으로 긍정적인 연상과 편향을 주기 때문에 윤곽선이 둥근 사물로 사용하지 않았고,

칼은 감정적으로 부정적인 연상과 편향을 주기 때문에 각진 사물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경쟁 관계에 있는 편향과 연상 작용이 전무한 상황에서는 둥근 윤곽선 편향이 전반적인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실합니다.

경쟁 관계에 있는 편향(예, 동안)이나 의미와 관련된 인식(예, 범죄자들이 칼을 사용한다)이 개입할 경우에 둥근 윤곽선 평향이 인식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아울러, 끝이 뾰족할수록 연상 처리에 관련된 뇌 부위가 훨씬 심하게 활성화되는 것으로 볼 때 각진 사물이 둥글둥글한 사물보다 선호도는 낮을지언정 뇌의 처리 수준은 훨씬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각진 사물은 보기에도 더 흥미롭고 생각도 더 많이 자극합니다.

이 점은 잠재적 위협이 나타났을 때 예상되는 선천적 반응의 종류와도 일치하는 것 같습니다.

각진 것과 모서리가 둥근 것은 서로 보상적 관계라는 뜻도 됩니다.

각진 사물이 관심을 끌고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데 효과적이라면 윤곽선이 둥근 사물은 감정적으로나 미학적으로 긍정적인 느낌을 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디자인을 할 때 모든 측면에서 둥근 윤곽선 편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감정적으로 중립적인 사물과 환경에는 윤곽선 편향을 더욱더 염두에 둬야 합니다.

주의를 끌고 생각을 불러일으키려면 각이 지고 뾰족한 특징을 이용하고, 긍정적인 첫 인상을 주려면 윤곽선이 둥근 특징을 이용하십시오.

대체로 각과 편도체가 활성화되는 강도는 서로 비례합니다.

그러므로 디자인 요소의 각을 디자인 목표에 부합하도록 맞춰야 합니다.

 

 

 

자료출처 : 디자인 불변의 법칙 125가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