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Dust

컨트롤 Control

시스템이 제공하는 컨트롤 수준은 해당 시스템 사용자의 숙달 정도와 경험 수준에 연계되어야 한다.

 

시스템 사용자는 시스템을 컨트롤할 수 있어야 하지만 컨트롤 수준은 시스템 사용자들의 숙달 정도, 경험 수준에 연계되어야 합니다.

초보자는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는 양이 적을수록 좋고, 숙달될수록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는 냥이 많은 것을 좋습니다.

어린이들이 자전거 타기를 처음 배울 때를 간단한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보조바퀴를 달아주는 것이 컨트롤 수준을 줄여 자전거 타기의 난이도를 낮춰주는 게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어린이가 사고를 당하거나 다칠 위험 없이 안전하게 자전거 타기의 기본기를 익힐 수 있습니다.

기본 기술을 완전히 터득하고 나면 보조바퀴는 방해물이 되어 자전거 타는 실력을 저해합니다.

기술이 늘수록 마음대로 컨트롤하고자 하는 욕구도 커집니다.

 

시스템은 업무를 수행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다양한 욕구에 부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워드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초보자는 파일 메뉴에서 저장 메뉴를 선택하여 문서를 저장하지만 능숙한 사용자들은 키보드의 단축키를 이용합니다.

두 가지 방법 다 결과는 동일합니다.

전자는 단순성과 구조를 선호하는 것이고, 후자는 효율성과 융통성을 더 중요시하는 것입니다.

시스템 컨트롤을 분배할 때 이런 식으로 보상관계가 나타나는 것이 보통입니다.

초보자의 입장에서는 프롬프트, 제약, 도움말 등의 지원을 받아 최소한의 선택을 하는 구조화된 상호 작용이 유리합니다.

전문가의 경우에는 초보용 지원 기능을 뛰어넘어 기능에 곧바로 접근할 수 있는 구조화 정도가 덜한 상호작용이 더 유리합니다.

다양한 방법을 모두 수용하다 보면 시스템의 복잡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어떠한 업무든지 수행 방법은 초보자용과 전문가용 두 가지로 제한해야 합니다.

 

전문가용 단축 기능은 사용자들이 전문성을 키울 수 있을 정도로 자주 이용하는 시스템에 한해 제공되어 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박물관 정보 안내 시스템과 현금자동입출금기는 다양한 수준의 전문성에 맞출 필요 없이 모든 사람이 처음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디자인해야 합니다.

전문성을 키울 수 있을 정도로 자주 이용하는 시스템일 경우에는 시스템 지다인을 사용자가 마음대로 지정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유용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이 디자인이 제공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컨트롤입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외관과 환경 설정을 개인적 취향과 전문성 수준에 맞출 수 있고 시시각각 달라지는 개인적 필요에 맞춰 사용 효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시스템을 디자인할 때 컨트롤 분배를 고려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에게 간단하고도 효율적인 방법을 사용하십시오.

그것이 어려울 때는 초보자와 전문가에게 각각 전문화된 방법을 제공해야 합니다.

초보자들에게는 전문가용 방법을 최대한 숨겨 복잡성을 초소화해야 합니다.

복잡하고 자주 사용하는 시스템일 경우 개인의 취향과 전문성에 맞춰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는 디자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자료출처 : 디자인 불변의 법칙 125가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