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Dust

수렴 Convergence

서로 비슷한 특징들이 독립적으로 진화를 거듭하며 복합적 시스템으로 발전하는 과정.

 

자연 발생적 시스템이건 인공적 시스템이건, 환경이 제공하는 최적의 전략에 가장 근접한 시스템이 성공을 거두기 마련입니다.

반면에 근접성이 떨어지는 시스템은 대개 사라져버립니다.

이 과정이 시간을 두고 오래 계속되면 형태와 기능의 수렴을 가져옵니다.

환경의 수렴도는 곧 환경의 안정성이자 다양한 종류의 혁신에 대한 수용성의 지표가 됩니다.

 

자연의 예를 들어보면, 체표 면적을 이용해 체온을 조절한다든가 표피층이 비늘로 이루어져 있다든가 하는 선사 시대 공룡의 특징이 수백만 년의 진화를 거쳐 오늘날 우리가 보는 새가 되었습니다.

새가 날게 된 것은 박쥐나 나비처럼 하늘을 나는 다른 생물과는 기원 자체가 다릅니다.

어떤 생물이건 비행을 하기 위해 여러가지 적응을 했고, 그 모든 것이 결국은 활공과 퍼덕거리는 날개짓으로 수렴되었습니다.

인간에 의해 창조된 디자인에서는 그 과정이 좀 더 빨리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 오늘날의 자동차들은 거의 다 사륜 자채, 핸들, 내연기관 등의 요소가 디자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수백만 년이 아니라 수십 년 동안 형태와 기능이 수렴되어 나타난 결과입니다.

 

두 경우 모두 수렴도가 높다는 것은 곧 시간이 흘러도 많이 변하지 않는 안정된 환경이고 각 환경이 제공하는 최적의 전략에 가장 근접한 디자인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진화는 기존의 수렴 주체를 개선해나가는 방향으로 서서히 점진적으로 진행됩니다.

그에 비해 캄브리아기에 살았던 생명체와 1990년대의 닷컴 기업들을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두 시대 모두 시스템의 형태와 기능에 있어서 무수한 실험이 진행되던 시기였습니다.

이렇게 수렴도가 낮다는 것은 시스템 디자인이 수렴될 만한 안정적인 최적의 전략이 거의 없거나 아예 변동성이 큰 불안정한 환경이라는 뜻이고, 변화가 아직 진행 중인 환경이라는 뜻입니다.

그 결과, 급속하고 파괴적인 진화 속도가 나타나면서 기존 디자인과는 전혀 다른 새롭고 혁신적인 접근법이 탄생하기도 합니다.

 

디자인을 하기에 앞서 환경의 안정성과 수렴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수렴 시스템 디자인을 갖춘 안정된 환경은 가벼운 혁신과 미세 조정은 받아들이지만 기존 디자인을 근본적으로 이탈하는 것은 수용하지 않습니다.

수렴 시스템 디자인이 없는 불안정한 환경은 파격적 혁신과 실험을 수용하지만 어떤 디자인이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가르쳐주는 바가 거의 없습니다.

 

안정된 환경에서는 수렴적인 디자인의 변형에 초점을 맞추고,

새로운 환경, 불안정한 환경을 디자인할 때는 다른 환경이나 시스템과의 유사성을 분석하여 참고로 삼아야 합니다.

 

 

 

자료출처 : 디자인 불변의 법칙 125가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