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Dust

정보처리의 깊이 Depth of Processing

심층적으로 분석한 정보가 피상적으로 분석한 정보보다 회상하기 쉬운 기억 현상.

 

어떤 정보에 대해 깊게 생각을 ㅎ면 나중에 그 정보를 회상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정보와 상호작용한 다음에 정보를 다시 회상하는 과제 두 가지를 생각해봅시다.

첫 번째 과제에서는 한 집단의 사람들에게 목록에서 키워드를 찾아 동그라미를 치라고 합니다.

두 번재 과제에서는 다른 집단의 사람들에게 목록에서 키워드를 찾아 동그라미를 치고 그 단어를 정의해보라고 합니다.

잠시 후, 두 집단 모두에게 과제에서 나왔던 키워드를 회상해보라고 하면 두 번째 과제를 수행한 사람들이 키워드를 더 쉽게 기억합니다.

두 번째 집단이 첫 번째 집단보다 키워드를 심층적으로 분석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정보에 대해 더 많은 생각을 했다는 뜻입니다.

 

이와 같은 기억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유지 시연(maintenance rehearsal)’과 ‘정교화 시연(elaborative rehearsal)’이라는 두 가지 정보 처리 방법 때문입니다.

유지 시연에서는 이미 실행한 것과 똑같은 분석을 단순히 반복하기만 합니다.

예를 들어, 전화번호를 기억하려고 번호를 되풀이해서 말할 때는 보통 유지 시현을 사용합니다.

이때 전화번호에 대해 추가적인 분석은 하지 않습니다.

정교화 시연에서는 저보를 더 심층적으로 의미심장하게 분석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문장을 읽고 나서 그 의미를 묻는 질문에 대답해야 할 경우에는 정교화 시연을 합니다.

문장의 단어와 의미에 대해 추가적인 분석을 하려면 생각을 더 많이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정교화 시연을 하면 유지 시연보다 회상 능력이 두세 배 향상됩니다.

 

정보 처리 방법을 결정하는 핵심 요인은 정보의 특이성, 유의미성, 정보의 정교화 정도입니다.

정보의 특이성이란 주변 정보와 기존 경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독특한 정도입니다.

정보의 유의미성이란 정보가 중요하다고 인식되는 정도를 말합니다.

정보의 정교화 정도는 정보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데 사고력이 얼마나 많이 필요한가 하는 문제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요인들이 개입해 심층적으로 처리된 정보는 상기하기도 쉽고 오래 기억됩니다.

 

정보를 상기하고 기억하는 것이 중요한 디자인에서는 정보처리의 깊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정보를 독특하게 제시하고 재미있는 활동을 통해 사람들이 정보를 심층적으로 처이하도록 해야 합니다.

사례연구, 예시를 비롯한 여러 가지 장치를 이용해 정보를 받아들이는 사람이 정보를 유의미하게 느끼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정보를 심층적으로 처리하면 단순 노출보다 훨씬 많은 집중력과 노력이 필요하므로 정보를 제시하고 과제 활동을 하는 동안 중간 휴식이 자주 필요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자료출처 : 디자인 불변의 법칙 125가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