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Dust

위원회식 디자인 Design by Committee

합의 형성, 집단 의사 결정, 전체 반복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과정.

 

독불장군 같은 지도자가 프로젝트를 추진하면 훌륭한 디자인이 나오고 민주적인 집단이 프로젝트를 추진하면 나쁜 디자인이 나온다는 것이 일반적인 통념입니다.

그런 알파 지도자 개념을 많은 사람들이 막연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면서 멋진 디자인을 하는 데 성공하려면 스티브 잡스 같은 독불장군이 진두지휘를 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좋게 말해서 순진한 생각일 뿐 실제로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독불장군식 디자인이 바람직한 때는 시간이 촉박한 프로젝트, 요구조건이 비교적 까다롭지 않고 간혹 실수를 해도 대충 넘어갈 수 있고, 이해관계자 설득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발명가, 유명 디자이너, 벤처 기업을 빼고 현대 디자인은 사실상 전부가 어느 정도 위원회(예, 고객, 브랜드 매니저 등)의 합의를 통해 이룩한 것입니다.

독불장군으로부터 훌륭한 디자인이 나온다는 생각은 잘못된 믿음입니다.

 

위원회식 디자인은 프로젝트의 품질이 우선일 때, 요구조건이 복잡할 때, 실수를 저지르면 심각한 결과가 예상되거나 이해관계자 설득이 매우 중요한 경우에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미 항공우주국(NASA)은 임무 별로 대단히 관료주의적인 과정을 진행합니다.

수많은 실무 팀과 심사 위원회가 개입하고 다양한 전문 분야의 팀이 여러 단계에 걸쳐 심사를 진행합니다.

속도도 느리고 비용도 많이 들지만 요건이 매우 복잡하고, 실수가 심각한 결과를 야기하며, 이해관계자 설득이 절대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우주 비행 기술은 모든 것이 위원회식 디자인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원회식 디자인이 최적의 효과를 발휘하려면 위원회의 구성원이 다양해야 하고, 편견과 영향력에 휘둘릴 가능성이 적어야 합니다.

현장의 의사 결정권자가 사전 합의 안에서 재량껏 운영할 수 있는 분위기에서 구성원들의 노력과 기여가 효율적으로 취합·공유되고, 집단이 이상적인 규모(실무 팀 3명, 심사 위원과 의사결정 합의체 7~12명 정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의사 결정을 촉진하고 디자인 과정이 너무 길어지거나 교착 상태에 빠지지 않도록 단수한 관리 모형을 채택해야 합니다.

 

디자인의 품질, 과실 경감 대책, 이해관게자의 승인이 최우선적인 요인일 때 위원회식 디자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촉박한 일정에 맞추는 것이 최우선일때는 독불장군식 디장인을 고려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대개는 어떤 형태의 프로젝트든지 위원회식 디자인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핵심 척도로 따졌을 때 위원회식 디자인이 독불장군식 디자인에 비해 전반적으로 성과도 좋고 실패 위험도 적기 때문입니다.

독단적인 지도자 중에는 무능한 지도자도 많고, 독불장군식 디자인에는 위원회식 접근에서 할 수 있는 오류 수정 기능과 조직적 안전망 장치가 부족합니다.

독단적 디자인은 빠르게 진행되지만 위험하고 실수가 생기기 쉽습니다.

민주적인 디자인은 같은 일을 여러 번 반복하게 되고 속도도 느리지만 신중하기 때문에 실수가 발생할 확률이 낮습니다.

상황에 따라 두 모형을 사용해야 합니다.

 

 

 

자료출처 : 디자인 불변의 법칙 125가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