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Dust

바보같이 들리는 아이디어가 대박이 된다

링크드인의 공동창업자이자 실리콘밸리의 유명투자가인 리드 호프만은 미국 경제매체 ‘앙트레프레너’ 팟케스트에서 ‘처음에는 바보 같다고만 생각됐던 아이디어가 크게 성공한 사례’를 소개하며 통찰력 있는 조언을 내놓았습니다.

1. 애완용 돌

강아지나 고양이처럼 돌을 애완용으로 키우는 애완용 돌( pet rock)입니다.

말도 안되는 얘기처럼 들리지만 1975년 미국에서 크리스마스 선물로 날개 돋친 듯 팔렸습니다.

4개당 3.95달러(4,400원)하는 돌을 사간 사람만 6개월간 150만명

번 돈이 현재 가치로 50만달러(5억6천만원)을 훌쩍 넘었습니다.

어느 날 친구들과 술을 마시다 애완동물 돌보는 게 얼마나 손이 많이 가는 지 푸념하는 걸 들었습니다.

돌을 키워보는 건 어때? 밥 주고 씻기고 산책시키는 것 전부 필요 없는데.”

모두 바보 같은 농담이라며 웃고 넘겼습니다.

하지만 그는 아이디어가 마음에 들었는지 숨구멍을 낸 골판지 상자에 짚으로 둥지를 만들고 해변에서 주워온 동글동글한 돌을 담아 판매했습니다.

‘애완 돌 훈련법’이라는 설명서도 동봉했습니다.

‘앉아, 기다려’ 등의 명령은 이미 숙지하고 있습니다. ‘굴러’나 ‘악수’는 당신이 시도해볼 순 있겠지만 오랜 인내심이 필요할 겁니다.

많은 창업가들이 겪는 것처럼 처음에는 웃음거리였다. 하지만 그는 결국 돌을 팔아 백만장자가 됐고 최후에 웃는 자가 됐다. (리드 호프만)

2. 공포 코미디영화 ‘샤크네이도’

2013년 방영된 TV 저예산 영화 ‘샤크네이도’는 황당한 설정의 조악한 영화였습니다.

대본을 써달라며 반쪽자리 기획을 내밀었는데 들었던 것 중 가장 당황스러운 스토리였다. (시나리오 작가 패트릭 레빈, 2013.8.5 MTV)

미치고 말도 안되는 영화였다. 출연제의가 들어왔을 때 난 ‘꿈도 꾸지마라’고 말했다. (여배우 캐시 서보, 2013.7.2, 할리우드리포터닷컴)

그런데 이영화는 대박이 났습니다.

방영 당일 140만명 시청

영화제작사는 그해 2억 달러(2,250억원) 수입

4편의 후속작과 1편의 스핀오프 시리즈

비디오 게임, 아이폰용 모바일 게임 출시

다른 사람들이 당신 아이디어를 바보 같다고 생각할까 걱정된다면 이걸 기억하세요. 과거 누군가는 회의실에서 ‘상어로 가득한 토네이도를 영화로 만들어보자고’ 말했다는 사실.

3. 트위터

회사에 같이 몸담고 있던 엔지니어들조차 망할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사람들은 “재미있긴 한데 이것을 어디에 쓰나?”라고 물었고 내가 “나도 모르겠다”고 답했더니 다들 바보 같은 아이디어라고 했다. 내가 아는 건 그냥 트위터가 멋지다는 것뿐이었다. (에반 윌리엄스 트위터 공동창업자, 2009.10.24, 테크크런치)

4. 에어비엔비

투자자들은 “누가 낯선 사람 침대에서 자고 싶겠냐?” “집을 빌려줬는데 누가 살해당하면 어떻게 하냐? 등의 이유로 7차례나 투자를 거절했습니다.

창업자들은 오바마 등의 얼굴을 오려붙인 시리얼을 팔아 종자돈을 마련해야 했습니다.

모두들 ‘네 아이디어가 그렇게 좋다면 왜 사람들이 무시 하겠냐’고 핀잔을 줬다. 하지만 내가 느낀 불편함을 해결하는 아이디어는 다른 사람 인생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 내가 배운 한 가지는 큰 아이디어일 수록 처음엔 어리석게 들린다는 것이다. (공동창업자 브라이언 체스키, 2015.11.20, 비즈니스인사이더)

왜 위대한 아이디어가 처음엔 터무니없이 들리는 것일까요?

리드 호프만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통용되는 생각과 너무 달라서

뛰어난 아이디어는 업계에서 통용되는 생각과 전혀 다르다. 당신이 독특한 아이디어를 가져와도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순진하다는 평가만 받게 될 것이다.

다른 사람이 무시해도 그 아이디어의 힘을 증명해보여라. 이미 성공한 모델과 비슷한 아이디어라면 안전할 수는 있겠지만 아무런 주목을 받지 못한다. 입증되지 않은 아이디어라는 말은 바꿔 말하면 그게 먹히기만 하면 당신이 그 분야의 유일한 인물이 된다는 얘기이다.

2. 너무 앞서기 때문에

첫 출시된 제품은 흔히 주목받지 못한다. 사람들이 받아들이려면 시간이 걸린다. 아이폰 프로토타입이 나왔을 때 터치스크린 키보드를 아무도 쓰지 않을 거라고 했다. 그러자 잡스는 “사람들은 금방 익숙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건 처음에는 이상하게 보인다. 대중이 당신의 아이디어에 익숙해지고 받아들일 준비가 되면 그것이 바로 트렌드가 된다.

3. 원래 창업 초기엔 그렇다

작은 스타트업이 두터운 고객층을 가진 큰 기업과 경쟁하겠다고 하면 당연히 실패할 확률이 높다. 어떤 아이디어는 초기 단계를 넘어 큰 시장에 진입했을 때 가치가 부각되기도 한다. 그러니 작은 규모일 때부터 당신의 사업이 어디까지 확장될 수 있는지 큰 그림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자료출처: ttimes.co.kr/view.html?no=2017051817517779393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