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Dust

프로젝트 관리자의 흔한 실수 8가지와 그 예방법

똑같은 프로젝트는 하나도 없지만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치고 프로젝트를 위태롭게하는 문제는 대개 비슷합니다. 복잡한 대형 프로젝트와 씨름하거나 빗발치는 변경 요청에 시달리다 보면 베테랑 프로젝트 관리자도 실수를 범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IT임원과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가 말하는 프로젝트 관리자의 너무나 흔한 실수와 그 예방법을 소개합니다.

1. 팀 전체 회의를 통해 밀 목표를 설정하지 않는 것

기술 컨설팅 업체 니섬(Nisum)의 애자일 프랙티스 담당 이사 샤미 아후자는 처음부터 팀 전체가 역할과 책임, 결과물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합니다.

프로젝트 시작 전에 이해관계자 전원이 참석한 킥오프 회의를 열어야 한다. 이회의는 기대치를 정의하고 조율하는 데 도움이 되고 결국 팀을 독립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만드는 동시에 프로젝트에대한 책임감과 주인의식을 높인다.

2. 대형 프로젝트를 작게 쪼개지 않는 것

대형 프로젝트를 작게 쪼개 감당할 수 있는 크기로 줄이면 팀이 느끼는 안도감과 자신감이 커진다. 처음에는 불가능해 보이던 프로젝트도 개별 작업 차원에서 보면 해낼 수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도큐대빗(DOCUdavit)의 소유주 시드 소일)

팀에게 벅차다는 느낌을 주지 않으려면 프로젝트의 각 측면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진 후 프로젝트를 최대한 작은 부분으로 쪼개 부분마다 작업 수행에 가장 적합한 팀원을 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프로젝트 혹은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는 것

많은 IT 부서가 내부 고객과 외부 고객을 위해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이 때문에 우선순위가 낮은 프로젝트에 매달려 있느라 눈에 더 잘 보이는 프로젝트가 밀려나는 경우를 너무 많이 본다.

(그린 하우스 테이터의 CIO 코트니 톰슨)

프로젝트 관리자는 팀원에게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이 무엇인지 인지시키고 그 우선순위가 바뀌었을 때 알려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4. 프로젝트 관리가 곧 사람 관리임을 잊는 것

너무나 많은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이 범위와 품질, 비용, 일정 등에 신경을 쓰느라 실제 업무를 처리하는 ‘사람’을 소홀히 한다. 팀원을 제대로 또는 세세히 관리하지 못하면 일정 지연, 품질 저하, 비용 초과로 이어질 수 있다.

(컴픁 태스크 그룹 서비스 담당 전무 얼판 카파시)

모든 사람이 프로젝트의 성공에 자신의 역할이 어떻게 그리고 왜 중요한지 반드시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이를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5. 팀원과 정기적으로 의사소통하지 않는 것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에 있어 지속적인 의사소통의 중요성으 부정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막상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팀과 만날 시간이나 주요 이해관계자에게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것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타임시트 모바일의 사장 밥 드레인빌)

정기 회의에 참석할 인원과 추가 참여 인원을 정해 두면 순조로운 진행에 도움이 됩니다.

6. 변경사항을 감당 못할 때까지 내버려 두는 것

범위 추가 현상은 프로젝트 관리에 일상다반사이지만 매번 감당하기 쉽지 않다. 프로젝트 범위는 자기도 모르게 슬그머니 늘어나는 속성이 있기 때문이다.

(클리어브릿지 모바일의 제품 담당 이사 코피 세나야)

각종 요청과 기능이 추가되다 보면 부담이 늘어나고 제품 비전에 집중하기 어려워집니다. 이를 적절히 통제하지 않으면 프로젝트 성공에 심각한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강력한 프로젝트 관리와 제품에 대한 주인의식을 통해 범위 추가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세나야는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사항을 고려할 때 스스로 몇가지 질문을 하라고 조언합니다.

새 기능 요청이 비전과 일치하는가?

제안된 변경사항이 최종 사용자에게 가치를 더해주는가?

변경사항이 중요하거나 훌륭한가?

목적을 명확히 규정하고 성공 요인을 파악하면 목표와 일치하지 않는 변경 요청과 추가 기능 때문에 일정이 지장 받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7.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것

아사나(Asana) 또는 트렐로(Trello)와 같이 믿을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 툴은 프로젝트 상황을 시각적으로 멋지게 표시해준다. 순조로운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서는 이러한 툴을 이용해 프로젝트의 현위치를 파악하고 기한 내 완료를 위해 속도를 조절하고 효율성을 개선할 방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네타이즈모어의 CEO 킨 그래함)

8. 일이 잘못될 때 방향을 수정하지 않는 것

프로젝트 관리자라면 누구나 알고 있듯이 최선을 다해도 일이 잘못되거나 프로젝트가 실패할 수 있습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프로젝트 관리자가 가망 없는 프로젝트를 살리기 위한 부질 없는 노력에 내몰리는 경우가 있다.

(체인지포인트의 CTO 브랜든 에반스)

이럴 때는 임원급 이해간계자가 좋은 결정을 적시에 내릴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투명하고 진실한 보고 수단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료출처: ciokorea.com/news/34640

Comments are closed.